NEWS

K FASHION AUDITION

제목 2022 K패션오디션(제 40회 대한민국패션대전) 및 트렌드페어 모집 공고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2-03-29 조회 10,776
첨부파일 [모집공고] 2022년 K패션오디션 및 트렌드페어 모집공고_0329.pdf
[첨부] 2022 일반부문_제품컷 양식_최종_0329.pptx
[첨부] 2022 학생부문_포트폴리오 양식_최종_0329.pptx

K패션오디션(제40회 대한민국패션대전) 모집 공고



글로벌 브랜드 육성 사업은 유망 패션 브랜드(디자이너) 발굴 및 사업화를 위해 ‘K패션오디션’과 ‘트렌드페어’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망 패션 브랜드, 예비창업자, 패션 전공 재(휴)학생들의 참여로 대한민국 패션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K패션오디션」응모시 「트렌드페어」에 동시 자동 접수 됩니다.



1. 사업개요

ㅇ 사업명 : 2022 K패션오디션(제40회 대한민국패션대전)
ㅇ 주최·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패션산업협회
ㅇ 기관후원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ㅇ 사업목표 : “패션 브랜드 창업을 위한 신진 브랜드” 및 “글로벌 유망 브랜드” 선발을 통해 국내 패션 시장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ㅇ 신청기간 : 2022.4.4(월) 오전 10시 ~ 2022.4.21(목) 오후 3시
   *www.kfashionaudition.or.kr 온라인 신청양식 작성 및 제출
ㅇ 응모분야 : 여성복, 남성복, 유니섹스, 잡화
   ※ 전통한복 및 아동복 제외
   ※ 대상(대통령상) 수상 브랜드 3년 이내 지원 불가 단, 트렌드페어 참가 가능

ㅇ 응모대상 : 일반부 및 학생부
구분 세부사항
일반 대상 디자이너 감성을 지닌 패션 브랜드(디자이너) 또는 예비창업자로 대표자 및 대표 디자이너가 한국 국적 보유자
학생 대상 패션 관련 학교(학원·대학원) 재(휴)학생* 및 패션·디자인에 관심 있는 학생으로 한국 국적 보유자
형태 개인 : 참가자 1인 브랜드명으로 응모
듀오 : 참가자 2인 단일 브랜드명으로 응모**

* 학생부문은 신청 마감일 시점 재학·휴학 중인 자에 한하며, 재학·재원·휴학 증명서 제출필수
** 듀오 응모시 대표 및 동반 응모자 정보를 모두 기재해야 함. 수상자 선정 시에 대표 응모자 명의 계좌를 통해 비즈니스 바우처 사용에 따른 비용을 지급하며,
추후 바우처를 공동 참가한 브랜드의 비즈니스 운영비로 활용된 세부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함

ㅇ 트렌드페어 동시 신청
- 2022 K패션오디션 신청 시 트렌드페어에 자동 신청*됨
 * 트렌드페어 별도 모집은 진행하지 않으며 전시 참가 희망 시 K패션오디션을 통해서만 신청 가능
- 트렌드페어 세부사항은 웹사이트 http://www.trendfair.org 공고문 참고


2. 심사방법

ㅇ 심사방향

- 패션 브랜드 전개를 위한 브랜드 컨셉, 스토리,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창의성, 상품성 및 온오프라인 소통 능력을 중심으로 한 디자이너 자질 평가를 위한 심사 진행
 *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능력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영향력 있는 콘텐츠 생성 능력 등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와 능력을 적극 반영한 상업적 경쟁력 평가

- 심사 과정에서의 브랜드 대국민 홍보·마케팅을 겨냥한 대중투표(소비자평가단) 및 전문가 심사 진행
  · 디지털 이커머스 유통 플랫폼 협업 진행
  · Top10 대상 3D 가상의류 패션쇼 진행

- 심사과정 비대면 및 시상식 온·오프라인 병행 운영

ㅇ 심사위원
- 전문가 : 유통(백화점, 편집숍, 쇼룸), 스타일리스트, 패션 CD 등
- 소비자 평가단 : 패션 관심 소비자로 구성

ㅇ 심사절차(예정)
구분 일반 학생
모집 4월 온라인 신청
1차 5월 서류 심사 5월 포트폴리오 서류 심사
2차 6월 전문가 실물 및 PT 심사 6월 전문가 실물 심사
3차 7월 온라인 대중 투표
4차 8.24(수)~25(목) 트렌드페어 부스 심사 및 TOP 10 선정
최종 11월, TOP10 대상 “3D 가상의류 패션쇼” 대중 투표,
순위 선정 최종 심사
시상식 11.30(수) 또는 12.7(수) 대한민국패션대상 시상식 개최


ㅇ 심사기준(예정)
구분 일반 학생
1차
(서류)
심사
- 서류 평가
(정량평가)
· 국내외 상표권 등록, 내수·수출실적, 패션행사 참가이력
* 매출 증빙 서류 제출 필수
(정성평가)
· 사업계획서, 디자인(창의성), 상품성, 비즈니스 역량 및 성장 가능성
- 포트폴리오·룩북 평가(5개 작품)
· 디자인력 및 창의성
· 컬렉션 구성력
· 상품화 가능성
2차
심사
- PT, 실물, 영상 평가
· 브랜드 스토리 및 창의적 아이덴티티
·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능력
· 상품화, 성장 가능성
· 비즈니스 확장 가능성
(국내·외 성장 가능성)
- PT, 실물 평가
· 브랜드 컨셉, 창의적 아이덴티티
·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 제품 및 상품화, 성장가능성
· 비즈니스 전개 가능성
3차
심사
- 온라인 대중투표
· 투표 전용 웹사이트 통한 대국민 온라인 대중투표 진행
· 이커머스 유통 플랫폼 협업 통한 온라인 기획전* 진행
* 매출 발생 시 가산점 부여
4차
심사
- 트렌드페어 부스 평가
· 브랜드 스토리 및 창의적 아이덴티티
·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전략
·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 가능성
· 트렌드페어 수주 상담 실적 및 바이어 선호도
최종
심사
- 3D 가상의류 패션쇼에 대한 대중 투표 및 전문가 평가
· TOP10 3D 가상 의류 제작* 대중 투표 진행
  * 브랜드별 1착장, 총 10착장(예정), 가상 의류 디자이너 협업 진행
· 전문가 심사 후 최종 순위 선정

※ 3차부터는 일반·학생 통합 심사로 진행
※ 세부 심사 기준은 사업 운영위원회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시상내역

ㅇ 2022 K패션오디션 시상규모(예정)
구분 구분 시상규모 비즈니스 바우처
대 상 대통령상 1 5천만원 이내
금 상 국무총리상 1 2천만원 이내
은 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2 각 1천만원 이내
동 상 한국섬유산업연합회장상 1 5백만원 이내
장려상 한국패션산업협회장상 5 각 1백만원 이내
10 1억원 이내


4. 지원 프로그램

ㅇ K패션오디션 수상자(TOP10) 지원 프로그램
 - 비즈니스 바우처 지급
  · 2022년 연내 진행·지출하는 비용*에 대해 각 수상자별 한도 내 지원
   * 지출 비용은 공급가액 기준으로 계산하여 지급
 - 비즈니스 바우처 사용 가능 항목
  · 시제품 제작 : 샘플 제작비 지원
  · 홍보 마케팅 : 제품 카탈로그 및 포토북 제작, 홍보 콘텐츠 제작, 라이브커머스 등
  · 해외 진출 : 해외 세일즈랩 입점비 및 해외 전시 참가비 지원
  · 디지털 전환 지원 : 자사몰 구축, 디지털 샘플, 룩북, 디지털 콘텐츠(영상 및 가상 패션쇼 등) 제작 지원

ㅇ K패션오디션 우수 브랜드 지원 프로그램
구분 지원내용 지원대상
SNS 홍보 지원
(온라인 대중투표 및
트렌드페어 연계)
· 인스타그래머, 블로거 등 패션 인플루언서 구성
· 브랜드 홍보 통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확산 지원
TOP20브랜드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 맞춤형 컨설팅 지원 TOP10 브랜드
유통 연계 지원 · 온/오프 유통 입점 및 팝업 연계 유통사 선정 브랜드
컴퍼니 빌더 투자 지원 · 컴퍼니 빌더 투자 연결 통한
비즈니스 성장 지원
TOP10 브랜드중 컴퍼니 빌더와의
연계 가능 브랜드



5. 신청안내

ㅇ 신청접수

- 신청기간 : 2022.4.4(월) 오전 10시 ~ 2022.4.21(목) 오후 3시
  * 마감일 홈페이지 트래픽 과부하로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전제출 권장함
- 신청방법 : www.kfashionaudition.or.kr 신청양식 작성, 지정양식 및 증빙 자료 제출
- 참 가 비
  · 학생 : 참가비 없음
  · 일반 : 트렌드페어 부스 참가비 66만원(부가세 포함)*
   * 참가비 입금 방법은 신청 완료 후 개별 이메일로 안내드리며, 참가 비선정시 전액 환불 예정
   * 페어 최종 참가 확정 후, 개별적인 사유로 불참하는 경우 참가비 환불 불가
- 결과발표 : 2022년 5월 내 1차(서류)심사 결과 발표

ㅇ 제출서류

1. 일반부문

① 온라인신청서
② 매출실적 증빙자료(‘19~21년도)
  * 매출실적: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수출실적: 수출실적증명원(한국무역통계 진흥원 또는 한국무역협회 발급)
  ** 2019년 이후 창업한 브랜드 및 예비창업자의 경우 해당 기간의 자료만 제출
  *** 신청서 상 기재한 금액과 증빙자료 합산금액이 동일해야함. 자료 외 금액 인정 안 됨
③ 브랜드 자료 (1개의 ZIP 압축파일(15MB 이하)로 업로드)
- 브랜드, 디자이너 소개서(국문)
- 최근 2시즌 룩북 중 대표 12컷
    (6컷 이상 필수, 신청페이지 내 ppt 다운로드 후 작성)
   * 12컷 중 6컷. jpg 파일 첨부(사이즈 650x1200 픽셀 / 파일당 500KB 이하)
④ 기타 서류
- 사업자등록증 / 통장사본 *예비창업자는 1차 선정 직후 사업자등록증 제출 필수
- 지방세·국세 완납 증명서
- 브랜드 로고(ai 파일)
- (선택) 브랜드 컬렉션, 디자이너 소개 영상 등 홍보를 위한 유튜브 URL
- (선택) 국내외 상표권 출원 증빙
※ 일반 부문 2차 심사 6월 예정 (준비사항 : 대표 샘플 2착장, 브랜드 소개 PPT 자료 및 2분 이내 동영상 필요)


2. 학생부문

① 온라인신청서
② 재학·재원·휴학 증명서 사본*
  * 신청 마감일 시점 재학·휴학 중인 자에 한함(포트폴리오와 함께 온라인 제출)
③ 포트폴리오 * 파일 내 성명, 소속 표기 불가
- 자유주제에 따른 5개 착장(컬렉션) 제출
- 파일명 : ‘브랜드명_대표 참가자 성함‘ * PPT와 PDF로 변환한 2가지 파일 모두 제출
- (필수사항) 브랜드명·제목, 브랜드 소개(컨셉, 인스퍼레이션, 스토리), 브랜드 전개 방안(디자인 의도, 기획 방향,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
    5개 착장 스타일화, 스타일별 도식화·소재·디자인 컨셉
- (선택사항) 심사 참고용 이미지(스타일화 구현 실물 의상, 부분 디테일 사진 등)
  * 선택사항 제출은 심사 시 심사위원의 브랜드 이해를 도울 수는 있으나 가산점은 없음
- 첨부 양식을 참고하되 표현 방식 자율. 단, 최대 15장 이하
  * 전체 첨부파일(재학·재원·휴학 증명서 사본 포함) 1개의 ZIP 압축파일(10M 이하)로 업로드
※ 학생 부문 2차 심사 6월 예정 (준비사항 : 포트폴리오 중 2착장 실물, 브랜드 소개 PPT)


6. 주요일정(예정)
일 시 내 용 비 고
4.4(월) 10:00
~4.21(목) 15:00
온라인 신청 www.kfashionaudition.or.kr
5월 초 1차 심사 서류심사
5월 중 1차 합격자 발표
- 트렌드페어 100개사 내외
- K패션오디션 일반부문 35개사 내외
- K패션오디션 학생부문 10명/팀 내외
www.kfashionaudition.or.kr
6월 말 2차 심사 (일반) PT, 실물, 영상
(학생) PT, 실물
7월 초 2차 합격자 발표
- 일반부문 18개사 내외
- 학생부문 2명/팀 내외
www.kfashionaudition.or.kr
7월 말 3차 심사
- 온라인 대중투표 및 기획전 진행
투표 전용 웹사이트 및
유통 플랫폼 협업
8.24(수)~25(목) 4차 심사
- 트렌드페어 부스 심사
부스평가
9월 초 TOP10 브랜드 선정 발표(순위 미정) 일반부문, 학생부문 포함
11월 최종 심사
- “3D 가상의류 패션쇼”, 대중 투표
- 최종 순위 선정 전문가 심사
TOP10 브랜드에 한해 진행
11월 TOP10 바우처 사용 위한
증빙자료 제출
바우처 사용
12월 시상식 바우처 정산

※ 상기 일정은 주최/주관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7. 유의사항

ㅇ 학생부문
- 졸업작품 제출 가능
- 국내외 이미 공개 발표된 컬렉션, 모방성이 강한 컬렉션 제출 불가(확인 시 탈락)
- 타 공모전 출품작 중복 제출 불가(타 공모전 출품 확인 시 탈락)

ㅇ 일반부문
- 매출·수출 실적 등 브랜드 정보는 ‘기업’이 아닌 신청 ‘브랜드(단일)’ 기준으로 제출

ㅇ 공통
- 정부 지침에 따라 다음에 해당하는 자(또는 기업)는 참가를 제한함
  · 수사 중이거나 형사사건으로 기소 중인 자
  · 징역, 금고의 형 등 형사처분 이력이 있는 자
  · 정부포상 취소 이력, 산업재해·공정거래·임금체불 관련 위반사항이 있는 자
  · 국세·관세·지방세 체납 중에 있는 자
  · 기타 사회적 물의 유발 등으로 정부시상이 합당치 않다고 판단되는 자
   * 상기 사항에 대한 세부기준은 행정안전부「정부포상 업무지침(2022.1.1.)」기준에 따름


7. K패션오디션 문의처

ㅇ 한국패션산업협회
- (이메일) kfashion@koreafashion.org (전화) 02-528-0104 / 0105 / 0108






2022 트렌드페어(TREND FAIR) 모집 공고



한국패션산업협회는 2011년부터 국내 패션 브랜드의 비즈니스 판로개척을 위해 국내 패션 수주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에 동 전시회를 귀 브랜드의 비즈니스 창출의 장으로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패션 브랜드 최고의 세일즈/마케팅 수단인 “트렌드페어”
. 한 장소, 짧은 시간동안 많은 바이어와의 만남 가능
. 새로운 시장 개척 및 최신정보 조사, 네트워킹 구축을 위한 효율적 마케팅장임

- 국내 수주 전시회 개최 현황(2011~2021)
. 2011~2018 : 인디브랜드페어(B2B)
. 2019~: 트렌드페어(B2B2C)

- 2021 트렌드페어 비즈니스 성과
. 유통입점 150건, 위탁계약 21건, 수출 21건, 협업 25건 등 250건


1. 사업개요

ㅇ 사업명 : 2022 트렌드페어

ㅇ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 / 주관 : 한국패션산업협회

ㅇ 개최 목적
- 패션브랜드와 바이어와의 연계를 통한 신규 비즈니스 판로 개척(B2B)
- 패션브랜드의 국내 유통 신규 입점 지원(B2B)
- 국내 대표 유통 협업을 통한 패션브랜드의 소비자 판매 지원(B2C)

ㅇ 기간/장소 : 2022.8.24(수)~8.25(목), 2일간 COEX 3층

ㅇ 참가대상 : 디자이너 감성을 지닌 패션 브랜드 또는 예비창업자로 대표자 및 대표 디자이너가 한국 국적 보유자 (K패션오디션 연계 진행)

ㅇ 전시품목 : 여성복, 남성복, 유니섹스, 잡화

ㅇ 초청대상 :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바이어 및 패션기업 관계자

ㅇ 행사내용 : 비즈니스 현장 상담(B2B), 온/오프라인 유통 연계 소비자판매 기획전(B2C), 부대이벤트
- 오프라인 전시회(B2B) : 국내 패션 브랜드와 유통업체, 패션업체 바이어와의 1:1 비즈니스 상담
- 소비자판매 기획전(B2C) : 국내 대표 유통 협업 소비자판매 기획전 진행

ㅇ K패션오디션 동시 신청
- 2022 트렌드페어 신청시 K패션오디션에 자동 신청*됨
  * 트렌드페어 별도 모집은 진행하지 않으며 전시 참가 희망시 K패션오디션을 통해서만 신청 가능
- K패션오디션 세부사항은 웹사이트 www.kfashionaudition.or.kr 공고문 참고


2. 마케팅 추진

ㅇ 초청바이어
- 온·오프 패션 편집샵 바이어
- 온라인 패션 유통플랫폼 바이어
- 국내 온·오프 백화점 및 쇼핑몰 바이어
- 디자이너와 콜라보레이션 또는 브랜드 사입 추진 중인 패션기업
- 사입 및 위탁 유통업체

ㅇ 바이어 운영
- 편집샵, 유통플랫폼, 주요 백화점 및 쇼핑몰, 패션기업 대상 참가 유치
- 사전 등록 바이어 및 참가 디자이너 대상 상담희망 바이어 집중 관리
- 참가 디자이너와 사전 등록 바이어간 사전 정보 공유 및 비즈니스 매칭

ㅇ 홍보 운영
- 공식 홈페이지(http://www.trendfair.org) 운영
  · 홍보채널 활용, 참가 브랜드 소개 등
-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 홍보마케팅, 언론 홍보


3. 주요프로그램

ㅇ 바이어와의 1:1 비즈니스 매칭(B2B)
- 참여 브랜드 및 사전 참관신청 바이어 대상 비즈니스 상담 수요조사
- 수요조사에 따른 바이어와의 1:1 비즈니스 매칭 지원

ㅇ 국내 대표 유통 연계 입점 지원 및 소비자 판매전 개최(B2C)
- 국내 대표 유통(백화점, 온라인 플랫폼 등) 협업을 통한 희망 브랜드 유통 입점 기회 제공
  * 입점심사는 해당 유통사의 내부 절차를 통해 진행되며, 결과에 따라 최종 입점 결정
- 국내 대표 유통 플랫폼 활용 ‘트렌드페어 소비자 판매전’ 개최 (B2C)
  * 2021 : SSG.COM(신세계백화점몰), W컨셉, 스타일크루(패션플러스) 진행

4. 참가업체 선정

ㅇ 선정위원 : 패션유통 전문가, 패션 Creative Designer, 스타일리스트, 패션프레스 등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 심사위원회 구성

ㅇ 선정기준
- 심사방법 : 서류심사
- 평가항목
· 정량평가 : 국내외 상표권 등록, 내수 및 수출실적, 패션행사 참가 이력 등
· 정성평가 : 사업계획서, 디자인(창의성), 상품성, 비즈니스 역량 및 성장 가능성 등
  * 세부사항 K패션오디션 공고문 참고


5. 신청안내

ㅇ 신청접수
- 신청기간 : 2022.4.4(월) 오전 10시 ~ 2022.4.21(목) 오후 3시
  * 마감일 홈페이지 트래픽 과부하로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전 제출을 권장함
- 신청방법 : www.kfashionaudition.or.kr 신청양식 작성 및 자료제출
- 참 가 비
  · 부스참가비 66만원(부가세포함)*
   * 참가비 입금 방법은 신청완료 후 개별 이메일로 안내드리며, 참가 비선정시 환불 예정
   * 페어 최종 참가 확정 후, 개별적인 사유로 불참하는 경우 참가비 환불 불가
- 1차 심사일정 : 2022년 5월
- 결과발표 : 2022년 5월내 서류심사 결과 발표

ㅇ 제출서류 (K패션오디션과 동일)
① 온라인신청서
② 매출실적 증빙자료(‘19~21년도)
  * 매출실적: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수출실적: 수출실적증명원(한국무역통계 진흥원 또는 한국무역협회 발급)
  ** 2019년 이후 창업한 브랜드 및 예비창업자의 경우 해당 기간의 자료만 제출
  *** 신청서 상 기재한 금액과 증빙자료 합산금액이 동일해야함. 자료 외 금액 인정 안됨
③ 브랜드 자료 (1개의 ZIP 압축파일(15MB 이하)로 업로드)
- 브랜드, 디자이너 소개서(국문)
- 최근 2시즌 룩북 중 대표 12컷
  (6컷 이상 필수, 신청페이지 내 ppt 다운로드 후 작성)
  * 12컷 중 6컷. jpg 파일 첨부(사이즈 650x1200 픽셀 / 파일당 500KB 이하)
④ 기타 서류
- 사업자등록증 / 통장사본 *예비창업자는 1차 선정 직후 사업자등록증 제출 필수
- 지방세·국세 완납 증명서
- 브랜드 로고(ai 파일)
- (선택) 브랜드 컬렉션, 디자이너 소개 영상 등 홍보를 위한 유튜브 URL
- (선택) 국내외 상표권 출원 증빙


6. 전시 제공

ㅇ 제공내역 : 전시공간, 부스사인, 마네킹, 행거(또는 선반), 스포트라이트, 상담테이블, 의자


7. 주요 추진일정
구분 주요내용
ㅇ참가신청 ㅇ 2022.4.4(월) 오전10시~4.21(목) 오후3시
ㅇ참가업체 선정회의 ㅇ 2022.5월중
ㅇ바이어 모집(사전등록) ㅇ 2022.6월중~8월
ㅇ참가업체 설명회 ㅇ 2022.7월중
ㅇ 내용 : 부스추첨, 전시장 관련 세부 내용 소개 등
ㅇ바이어, 참가업체간 사전 정보 공유 ㅇ 2022.8월중
ㅇ본 행사 개최 ㅇ 행사장 설치 : 8.22(월)~8.23(화)
ㅇ 본 행사 : 8.24(수)~8.25(목)

※ 상기 일정은 주최/주관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8. 트렌드페어 문의처

ㅇ 한국패션산업협회
- (이메일) trendfair@koreafashion.org (전화) 02-528-0103 / 0107 / 0109